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이만석 칼럼 [Column]

04-03
중견 생활가전업체 SK매직이 할랄인증을 획득에 성공하면서 무슬림(이슬람교 신자)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할랄인증은 무슬림이 먹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인증하는 것으로 이슬람 문화권에선 필수적인 과정이다. (이것은 거짓말이다. 꾸란에는 인간이 할랄 인증을 하지 말라고 되어 있다.(너희는 이것이 할랄이다. 이것이 하람이라 하지 말라. 그렇게 말하는 자들은 알라의 이름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니 그런 자들은 형통치 못하리라.(꾸란16:116,))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매직의 6개 정수기 제품이 말레이시아 총리실 산하 이슬람개발부(JAKIM·자킴)로부터 할랄인증을 받았다. 자킴은 말레이시아 정부의 공식 할랄인증 기관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인정받는 할랄인증이다.앞서 SK매직은 지난 2월 화성공장에서 실사…
04-01
지난달 프란치스코 교황은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로 날아가 알아즈하르(수니파의 선도적 이슬람 율법 연구기관)의 아흐메드 알타예브 대(大) 이맘(최고지도자)과 회동했다. 두 종교지도자는 ‘세계 평화와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한 인류 박애에 관한 문서’에 서명하고, 양 종교 신도들과 세계지도자에게 관용과 평화를 확산시키고 ‘세계가 현재 경험하고 있는 도덕적, 문화적 쇠퇴’를 근절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이 언급한 도덕적, 문화적 쇠퇴 중 하나는 가족에 관한 것으로 교황과 대 이맘에 따르면 “가족 제도를 공격하거나, 경멸하거나, 그 중요 역할에 대해 의심하는 것”이라며 “현시대 가장 위협적인 폐해의 하나”이다. 이 문서는 가족이 “사회와 인류의 근본적 핵”이며 “아이들을 세상으로 인도하고, 양육하고, 교육하고, 탄탄한 도…
10-08
서울 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에서 내려 우사단길로 접어들었다. 서울이슬람성원(聖院)을 찾는 것은 17년 만이다. 2001년 9·11테러사건 직후에도 ‘한국의 이슬람’에 대해 취재하기 이곳을 찾았었다. 우사단길 입구에 붙어 있는 쓰레기를 버리지 말라는 경고문이 눈길을 끈다. 한국어와 영어, 그리고 아랍어로 쓰여 있기 때문이다. 이슬람성원이 있는 우사단로 10길에는 아랍어가 병기된 이슬람 종교용품점, 여행사, 환전소, 할랄음식점 등이 늘어서 있다.    말레이시아나 인도네시아 같은 동남아에서 온 것으로 보이는 여성 관광객들, 서남아나 중동 등지에서 와서 눌러앉은 것으로 보이는 남성들도 보였다. 몇 년 전 여행했던 제네바의 거리가 생각났다. 북아프리카나 중동에서 온 무슬림(이슬람교도)들과 흑인들이 몰려 …
01-02
“모든 신앙인 서로 인정하고 ‘공존공생’ 노력할 때” 어떤 종교도 자비·사랑 실천없으면 가치 상실 무참한 현실 개선 위해 종교인 역할 더욱 중요 교리 바탕 둔 자기 성찰로 이웃 아픔 돌봐야 “자비로우시고 자애로우신 하느님 이름으로…(Bismilla-hirrahmani-rahim)” ‘꾸란’ 1장 1절 첫머리이다. 제9장을 제외하고 꾸란의 모든 장은 이 문구로 시작된다. 꾸란은 모든 무슬림의 신앙과 실천의 첫 번째 원천이 되는 이슬람교 경전이다.  9장에는 자비가 없다. 즉  지금까지 이교도들과 맺은 모든 평화조약은 취소한다는 말로 무자비하게 시작한다.(1절) 그리고 4개월간의 유예기간을 주면서 그 동안은 자유롭게 아라비아 반도를 여행해도 좋다고 한다.(2절) 그리고 4개월이 지났는데도 이슬람을…
11-17
IS, 파리 동시다발 테러  이날 오후 3시경 20여 명이 ‘쌀라(예배)’에 참석하기 위해 이곳을 찾았다. 무슬림(이슬람교 신자)들은 율법에 따라 새벽부터 하루 5차례 예배를 올려야 한다.  겉으로는 평온해 보였지만 프랑스 파리의 테러 사건을 접한 국내 이슬람 사회는 충격과 애도, 테러 배후로 지목되고 있는 극단주의자인 이슬람국가(IS)에 대한 분노, 우려의 분위기가 교차했다.   이곳에서 만난 인도네시아 출신 신도 키키 씨(24)는 “알카에다와 IS 등이 주도한 테러 사건이 터질 때마다 이슬람이라는 단어가 언급돼 걱정된다”며 “그들과 우리는 전혀 다르다”고 강조했다.  키키씨는 이슬람의 대변인도 아니고 학자도 전문가도 아닌 이슬람의 교리도 모르는 평범함 무슬림이다. 그런 사람의 말을 왜 매…
목록
 1  2  3  4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