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이만석 칼럼 [Column]

10-08
서울 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에서 내려 우사단길로 접어들었다. 서울이슬람성원(聖院)을 찾는 것은 17년 만이다. 2001년 9·11테러사건 직후에도 ‘한국의 이슬람’에 대해 취재하기 이곳을 찾았었다. 우사단길 입구에 붙어 있는 쓰레기를 버리지 말라는 경고문이 눈길을 끈다. 한국어와 영어, 그리고 아랍어로 쓰여 있기 때문이다. 이슬람성원이 있는 우사단로 10길에는 아랍어가 병기된 이슬람 종교용품점, 여행사, 환전소, 할랄음식점 등이 늘어서 있다.    말레이시아나 인도네시아 같은 동남아에서 온 것으로 보이는 여성 관광객들, 서남아나 중동 등지에서 와서 눌러앉은 것으로 보이는 남성들도 보였다. 몇 년 전 여행했던 제네바의 거리가 생각났다. 북아프리카나 중동에서 온 무슬림(이슬람교도)들과 흑인들이 몰려 …
01-02
“모든 신앙인 서로 인정하고 ‘공존공생’ 노력할 때” 어떤 종교도 자비·사랑 실천없으면 가치 상실 무참한 현실 개선 위해 종교인 역할 더욱 중요 교리 바탕 둔 자기 성찰로 이웃 아픔 돌봐야 “자비로우시고 자애로우신 하느님 이름으로…(Bismilla-hirrahmani-rahim)” ‘꾸란’ 1장 1절 첫머리이다. 제9장을 제외하고 꾸란의 모든 장은 이 문구로 시작된다. 꾸란은 모든 무슬림의 신앙과 실천의 첫 번째 원천이 되는 이슬람교 경전이다.  9장에는 자비가 없다. 즉  지금까지 이교도들과 맺은 모든 평화조약은 취소한다는 말로 무자비하게 시작한다.(1절) 그리고 4개월간의 유예기간을 주면서 그 동안은 자유롭게 아라비아 반도를 여행해도 좋다고 한다.(2절) 그리고 4개월이 지났는데도 이슬람을…
11-17
IS, 파리 동시다발 테러  이날 오후 3시경 20여 명이 ‘쌀라(예배)’에 참석하기 위해 이곳을 찾았다. 무슬림(이슬람교 신자)들은 율법에 따라 새벽부터 하루 5차례 예배를 올려야 한다.  겉으로는 평온해 보였지만 프랑스 파리의 테러 사건을 접한 국내 이슬람 사회는 충격과 애도, 테러 배후로 지목되고 있는 극단주의자인 이슬람국가(IS)에 대한 분노, 우려의 분위기가 교차했다.   이곳에서 만난 인도네시아 출신 신도 키키 씨(24)는 “알카에다와 IS 등이 주도한 테러 사건이 터질 때마다 이슬람이라는 단어가 언급돼 걱정된다”며 “그들과 우리는 전혀 다르다”고 강조했다.  키키씨는 이슬람의 대변인도 아니고 학자도 전문가도 아닌 이슬람의 교리도 모르는 평범함 무슬림이다. 그런 사람의 말을 왜 매…
06-09
* 아래 글은 한양대 문화인류학 교수로 재직 중인 이희수 교수가 한국일보에 기고한 글이다. 사실과 다르게 얼마나 미화되었는지를 4HIM해설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기 바란다. ************************************************************************ 1000년 피지배가 이슬람 포비아로 1798년 나폴레옹의 반격 동남아 등 모든 이슬람 세계 200여년간 서구의 지배 받아 대부분 이슬람 국, 서구와 공존 추구 2001년 9.11테러가 일어났을 때 무슬림들의 심정은 매우 착잡했다. 미국시민들을 겨냥한 반인류적 테러행위에 한 목소리로 비난을 쏟아내면서도 서구의 ‘이슬람 악마화’가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결국 터질 것이 터졌다는 묵시론적 분위기도 팽배했다. 보복에 나선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하고(이는 침공이 아니라 9.11 테러…
05-06
한국종교인평화회의 6-7일 '제5회 이슬람 세미나' (서울=연합뉴스) 김희선 기자 =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가 주최하는 '제5회 한-이슬람 종교간 대화 세미나'가 6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이틀 일정으로 개막했다.이 행사는 이슬람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KCRP이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올해에는 무장단체 이슬람 국가(IS)와 이슬람 교리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한국 사회가 모슬렘과 공존하기 위해 나아갈 길을 모색하게 된다.7일 남산 유스호스텔에서 개최되는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을 하는 오강남 캐나다 리자이나대 비교종교학 명예교수는 연설문에서 "일반인들은 모슬렘 극단주의자들 일부가 이슬람의 이름 아래 저지르는 폭력 사태에 대한 뉴스를 먼저 접하는 것이 보통"이라며 이 때문에 이슬람을 오해하고 부정적으로 재단하는…
목록
 1  2  3  4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