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2.png

중국 반대에도 일본 정부, 카디르에 비자 허가美와 무역 재협상 앞두고 中, 위구르 문제에 '골치' 중국 소수민족 위구르의 독립운동가 레비야 카디르가 오는 28~29일(현지시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일본 오사카에 간다. 교도통신은 24일 소식통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중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카디르에게 비자 허가를 내줬다고 보도했다. 카디르는 오사카에서 위구르 소수민족에 대한 중국의 인권탄압 문제를 알리며 항의 시위를 할 예정이다. 카디르는 세계 위구르 의회 전 의장이자 자유 인도-태평양 동맹 회장으로 중국에서 탄압받다가 현재 미국에서 망명 생활 중이다.소식통에 따르면 카디르는 지난 7일 비자 신청을 했고 지난 19일 일본 정부의 허가가 떨어졌다. 카디르가 이전에도 10차례 넘게 일본에 체류한 적…
4월22일부터 두 번째 연장…군·경찰에 막강한 권한 258명의 목숨을 앗아간 스리랑카 부활절 연쇄 폭탄 테러와 관련해 스리랑카가 국가 비상사태를 한 달 더 연장했다. 마이트리팔라 시리세나 스리랑카 대통령은 22일 당초 이날 만료될 예정이었던 비상사태를 7월 22일까지 2차로 연장했다고 AFP통신과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시리세나 대통령은 통지문을 통해 "공공안전과 공공질서 유지, 공동체에 필수적인 서비스 유지 등을 위해 비상사태를 연장한다"고 밝혔다.스리랑카에선 부활절인 4월 21일 콜롬보 시내 고급 호텔과 교회 등 8곳에서 연쇄적으로 폭탄이 터져 258명이 숨지고 수백명이 중경상을 입는 참사가 벌어졌다. 다음날 시리세나 대통령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테러 배후 세력 소탕 작전에 나섰다. 비상사태 기간에는 보안군과 경찰…
모디 정부, 이슬람 악습 폐지 추진 인도 정부가 이슬람 악습으로 꼽히는 '트리플 탈락(Talaq·아랍어로 이혼)'을 법으로 금지한다. 트리플 탈락은 남편이 부인에게 '탈락'을 세 번 말하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이혼이 성립하는 이슬람 관습이다. 타임스오브인디아 등 현지 언론은 지난달 말 출범한 모디 2기 내각이 트리플 탈락 금지 법안을 지난 17일 시작한 의회 첫 회기 내에 상정할 것이라고 최근 보도했다.현재 트리플 탈락은 파키스탄·방글라데시 등 이슬람 국가 22곳에서는 폐지된 상태다. 왜 무슬림 비율이 14억 인구 중 14% 정도에 불과하고 힌두교가 대다수인 인도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일까. 인도에는 연방 차원의 통일된 가족 법안이 없어 인도 무슬림은 결혼·이혼·상속 등 가정사에 대해서는 이슬람 관행을 따르는 것이 법적으로…
BBC 현지 르포 “100만 이슬람교도 중국 공산당교육 받아” 재교육수용소에서 중국어를 배우고 있는 위구르자치구 주민들. 이들은 대부분 이슬람신자들로 알려졌다. <사진=BBC화면 캡처> 영국 방송이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 내 이슬람교 소수민족에 대한 중국 당국의 체제교육 실태를 17일 방영했다. 이 지역은 중국 정부에 의한 이슬람교 소수민족 탄압이라는 국제사회의 비판 여론이 제기되고 있는 곳이다. BBC는 “100만명의 이슬람교도가 중국 당국의 ‘체제교육’을 받고 있으며 이슬람 사원(모스크)은 사라지고 있다”고 이날 보도했다. BBC는 “중국은 그동안 ‘이슬람교도 재교육시설’ 존재에 대해 부인해 왔다”며 “하지만 지금 우리 취재진은 바로 이들이 수용돼 있는 재교육시설을 돌아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방송…
중국 문화 속에 떡하니 자리 잡고 있는 이슬람의 모스크라니. 만약 여행자들이 이를 우연히 알아채게 된다면, 뜻밖의 모습과 적지 않은 규모에 놀랄 것이다. 중국 동부의 한족 지역에서 이슬람 문화가 있는 모습이 상상이 되는가?   중국 대륙 한가운데 떡하니 자리 잡은 중국식 이슬람 모스크2010년 8월, 나는 중국 랴오닝성의 성도 선양에서 이슬람 모스크를 찾아 나선 적이 있다. 사진을 미리 보면서 정확한 위치를 파악해 두었기에 현지에서 이를 찾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았다. 다만 청진사(靑眞寺)라는 모스크는 그 이름부터가 혼란스러웠다. 우리말에서 으레 불교 사찰을 의미하는 한자 ‘寺’가 이슬람 사원을 가리키고 있었기 때문이다. 현장에 도착하자 그 장소의 오라(…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