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2.png

최저임금 협상 결렬되며 파업 경찰 대치 중 근로자 1명 사망 노조 측 “관철 때까지 파업 계속”  방글라데시 경제를 지탱해온 수출 역군 ‘여공’들이 재봉틀 앞을 떠나 거리로 나섰다. 낮은 임금과 열악한 노동환경을 더는 견딜 수 없어서다. 정부가 경찰력을 동원해 강경 대응에 나섰지만 노동권을 존중해달라는 이들의 외침은 쉽게 꺾이지 않을 태세다. 시위가 벌써 2주 째 접어들었지만 갈수록 열기가 고조되는 양상이다. 수도 다카에서 열린 집회 현장에 나온 인원이 5,000여명으로 불어났고, 전국적으로 파업에 동참하는 인원만 5만 여명이 넘어섰다. 지난 주말엔 수도 다카 외곽 사바 지역에서 고속도로로 진입하려는 시위대를 진압하기 위해 경찰이 물대포와 최루탄을 발사하면서 폭력 사태도 빚어졌다. 영국 가디언은 14…
무슬림 가정에서 태어나 자랐다. 무슬림 여성으로서 숙명의 굴레를 벗어나 다른 삶을 생각을 해본 적 없었다. 그런 그녀들이 예수를 만났다. 대가는 컸다. 그녀들과 가장 가까운 관계였던 직계 가족부터 평생 자라온 마을 공동체는 이슬람을 떠난 그녀들을 더 이상 가만두지 않았다. 강간, 폭행, 폭언, 따돌림, 가택 연금, 유괴, 경제력 파탄, 이혼, 양육권 상실 등 온갖 방법이 동원됐다. 오픈도어는 소식지를 통해 박해당한 무슬림 출신 기독교 여성들의 이야기를 다음과 같이 전했다. 방글라데시 무슬림 가정에서 태어난 카콘(Kakon)박해: 직계 가족과 마을 공동체와의 단절, 수치심, 도주, 폭력의 위험 "제 남편은 제가 예수님을 알기 훨씬 전부터 비밀 신자였어요. 저는 그에게 너무 화가 났지만, 시간이 갈수록 저는 예수님께서 그를 훨씬…
방글라데시의 한 이슬람 학교가 학생들 스마트폰을 모조리 불태워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지난 6일, 방글라데시 일간 다카트리뷴 등 외신들은 기숙사를 급습해 빼앗은 500여 대의 휴대폰을 모두 처분해버린 학교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사건은 4일, 치타콩 하타지리에 있는 이슬람 고등교육 시설에서 발생했습니다. 교사들은 빼앗은 스마트폰을 큰 포댓자루 두 개에 나눠 담고 밖으로 가져갔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휘발유를 뿌린 뒤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바로 불태워버렸습니다. 이 장면은 몰래 촬영한 재학생들이 페이스북 계정에 올리면서 알려졌습니다.  졸업생들의 증언에 따르면, 예전에도 휴대폰을 압수해간 적은 있었지만 나중에 돌려줬다면서 이렇게 강력한 조치는 없었다고 합니다. 교사 무푸티 …
 방글라데시 대법원이 강경 이슬람 단체 '헤파자트-에-이슬람’의 정의의 여신상 철거 요구를 받아들이면서 논란이 예상된다. 2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대법원은 이날 법원 앞에 세워진 정의의 여신상을 300야드(약 274m) 밖으로 치웠다. 이는 지난 2월부터 헤파자트-에-이슬람이 요구한 사항이다. 이들은 인간 형태를 띠고 있는 정의의 여신상이 우상화를 금지하는 이슬람교리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2월 설립된 정의의 여신상은 두 눈을 가리고 한 손에는 저울, 다른 한 손에는 칼을 들고 있는 여성의 모습을 표현한다. 지난달 셰이크 하시나 방글라데시 총리가 동상 철거를 지지하면서 "왜 그리스 신화의 테미스상이 방글라데시에 설립된 것이냐"고 주장해 더욱 힘을 얻었다. 헤파자…
방글라데시 당국이 잇단 테러에 대응, 4일째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단체 소탕 작전을 벌이는 와중에서 경찰과 테러리스트 등 8명이 숨지고 50여명이 다쳤다. 27일 현지 일간 다카트리뷴 등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치안당국은 지난 24일 새벽 북동부 도시 실레트에서 테러범 은신처로 사용되던 5층과 4층 아파트 건물 두 곳을 포위하고 투항을 종용했다. 당국은 건물 안팎에 테러범들이 급조폭발물(IED)을 설치한 것으로 보고 쉽사리 진입하지 못한 채 민간인 대피 작전을 벌였다. 하지만 25일 밤 작전 현장에서 400m 떨어져 주민들이 모여있던 곳에서 한 테러범이 수류탄으로 자폭하면서 경찰과 주민 등 6명이 사망하고 40여명이 다쳤다. 26일 오후부터는 군 특수부대가 은신처 건물 옥상을 통해 진입을 시도했지만 아직 테러범들을 완전히 제압하…
목록
 1  2  3  4  5  6  7  8  9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