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2.png

위구르족 100만명이 집단 수용소에 갇혀 있는 중국 신장(新疆)위구르 자치구의 인권 참상이 연초부터 국제 이슈로 다시 떠오르고 있다. 작년부터 이 문제를 집중 제기해온 유엔도, 미국도 아닌 중동의 터키가 “인류의 수치”라며 중국을 거세게 비난하고 나선 것이다. 하미 악소이 터키 외무부 대변인은 2월 9일 “위구르족 100만명 이상이 (중국) 집단수용소와 감옥에서 고문과 세뇌에 노출된 것은 더 이상 비밀이 아니다. (중국은 이들을) 즉각 폐쇄하라”고 요구했다. 악소이 대변인은 “21세기 강제 수용소의 재도입과 위구르족에 대한 조직적 동화정책은 인류의 수치”라고 말했다. 그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비극을 종식하기 위한 조처를 취해 달라””고 요청했다. 중국 내 소수민족인 위구르족의 고난에…
터키가 국제사회 인권 무대에서 중국의 위구르 정책을 비판했다. 메블뤼트 차우쇼을루 터키 외무장관은 25일(중부유럽 현지시간) 제네바 유엔사무국에서 열린 유엔인권이사회 총회에서 "종교의 자유를 포함한 보편적 인권이 존중되고 위구르와 다른 무슬림의 문화 정체성이 확실하게 전적으로 보호되기를 중국 당국에 촉구하고 기대한다"고 밝힌 것으로 로이터통신 등이 전했다. 차우쇼을루 장관은 이날 연설에서 테러에 대응할 중국의 권리를 인정하지만 테러분자와 무고한 주민은 서로 구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그러면서도 중국을 의식한 듯 "'하나의 중국' 정책을 지지한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차우쇼을루 장관은 덧붙였다. 이날 유엔인권이사회 총회에서 위구르 인권을 언급한 나라는 터키 외에 영국이 유일했다. 터키는 수니 이슬람이 …
국제사회에서 중국 소수 민족인 위구르인들의 인권 문제가 관심을 얻는 가운데 중국이 내부적으로 위구르인들에게 '중국인 정체성'을 주입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1일 중국 당국이 위구르인들을 상대로 "우리는 모두 중국인이며 투르크족이 아니다"라는 주제의 선전전을 새로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최근 "신장의 역사적 문제를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는 제목의 글을 실었다. 인민일보는 신장자치구에서 전 투르크인들이 단결해야 한다는 정치적 운동인 '범 투르크주의'는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종교적 극단주의도 아직 제거가 요원하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분열주의가 신장 역사를 왜곡해 마치 이 지역이 과거 독립 국가였던 것처럼 전파하고 있다면서 국민들이 중…
독립세력·테러조직 연계 차단 강제 수용소 확대해 구금 늘려 중국이 신장위구르의 무슬림(이슬람교도)들을 집단구금하고 있는 것에 항의하는 반중(反中) 시위가 이슬람 국가들에서 잇따르고 있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7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지난 7일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에서는 중국의 이슬람 집단수용소에 항의하는 이슬람 단체의 시위가 벌어졌다. 이들은 "중국 정부가 구금된 무슬림들을 풀어주지 않으면 대중(對中) 불매운동을 벌이겠다"고 경고했다. 지난 14일 인도 뭄바이에선 '중국은 무슬림에 대한 잔악 행위를 중단하라'는 플래카드를 든 150~200여명의 이슬람 지도자와 신학자가 "중국산 제품을 쓰지 말자"는 구호를 외치며 행진했다. 그간 이슬람 국가들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신실크…
중국 신장(新疆) 지역 위구르족 무슬림에 대한 중국 정부의 탄압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무슬림 다수 국가와 미국 내 위구르인들도 침묵을 깨고 중국 정부를 비판하는데 동참했다. 12일(현지시간) 차기 말레이시아 총리로 꼽히는 안와르 이브라힘 전 말레이시아 부총리는 블룸버그에서 “말레이시아 정부가 중국에 위구르 문제를 제기했지만, 중국 관료들은 국내 문제로 치부했다”며 “나는 우리가 이 문제를 다룰 포럼을 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와르 전 부총리의 발언은 중국에 대한 상당히 강도 높은 문제 제기로 이목을 끌었다. 중국은 말레이시아의 가장 큰 교역 상대이기 때문에 말레이시아 입장에서 중국 정부의 심기를 건드리는 발언을 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같은 이유에서 이슬람 국가인 사우디아라…
목록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