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2.png

중국 반대에도 일본 정부, 카디르에 비자 허가美와 무역 재협상 앞두고 中, 위구르 문제에 '골치' 중국 소수민족 위구르의 독립운동가 레비야 카디르가 오는 28~29일(현지시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일본 오사카에 간다. 교도통신은 24일 소식통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중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카디르에게 비자 허가를 내줬다고 보도했다. 카디르는 오사카에서 위구르 소수민족에 대한 중국의 인권탄압 문제를 알리며 항의 시위를 할 예정이다. 카디르는 세계 위구르 의회 전 의장이자 자유 인도-태평양 동맹 회장으로 중국에서 탄압받다가 현재 미국에서 망명 생활 중이다.소식통에 따르면 카디르는 지난 7일 비자 신청을 했고 지난 19일 일본 정부의 허가가 떨어졌다. 카디르가 이전에도 10차례 넘게 일본에 체류한 적…
BBC 현지 르포 “100만 이슬람교도 중국 공산당교육 받아” 재교육수용소에서 중국어를 배우고 있는 위구르자치구 주민들. 이들은 대부분 이슬람신자들로 알려졌다. <사진=BBC화면 캡처> 영국 방송이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 내 이슬람교 소수민족에 대한 중국 당국의 체제교육 실태를 17일 방영했다. 이 지역은 중국 정부에 의한 이슬람교 소수민족 탄압이라는 국제사회의 비판 여론이 제기되고 있는 곳이다. BBC는 “100만명의 이슬람교도가 중국 당국의 ‘체제교육’을 받고 있으며 이슬람 사원(모스크)은 사라지고 있다”고 이날 보도했다. BBC는 “중국은 그동안 ‘이슬람교도 재교육시설’ 존재에 대해 부인해 왔다”며 “하지만 지금 우리 취재진은 바로 이들이 수용돼 있는 재교육시설을 돌아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방송…
2018년 9월 2일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홍콩주재 중국 판공처 앞에서 신장 위구르에서 벌어지는 인권 탄압에 항의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중국, 위구르족 억압을 테러 대책이라고 덧칠한다" 지적 미국은 유엔 대테러 조직의 수장이 중국 신장(新疆)위구르(웨이우얼) 자치구를 방문한 것이 중국에 정치적으로 이용당할 수 있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AP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존 설리번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14일(현지시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한 통화에서 블라디미르 이바노비치 보론코프 유엔 대테러실(UNOCT) 사무차장이 신장 자치구를 방문한 것이 "신장에서 위구르족, 카자흐인, 키르기스인, 여타 이슬람교도 등에 대한 전례 없는 탄압이 진행 중인 점에 비춰보면 매우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설리번 부장관…
英 가디언 보도…"위구르족 이슬람교도 탄압·동화 정책 일환" 2016년 이후 신장(新疆)위구르(웨이우얼) 지역의 이슬람 사원(모스크)과 성지(聖地)를 대대적으로 철거 또는 파괴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가디언은 영국의 온라인 탐사보도 매체 '벨링캣'(Bellingcat)과 공동으로 관련 위성 사진 분석과 현장 취재 등을 통해 이러한 정황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현지 거주민과 관련 연구자들이 신장지역 내 위구르족의 모스크 및 성지로 확인한 100곳 중 모스크 31개, 대규모 성지 2개소가 2016∼2018년 사이 구조적으로 심각하게 손상됐다.이 중 모스크 15개와 두 곳의 성지는 전부 다 혹은 거의 완전히 파괴됐고, 나머지도 지붕(돔)이나 뾰족탑 등 건물 일부가 훼손됐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위구르족 100만명이 집단 수용소에 갇혀 있는 중국 신장(新疆)위구르 자치구의 인권 참상이 연초부터 국제 이슈로 다시 떠오르고 있다. 작년부터 이 문제를 집중 제기해온 유엔도, 미국도 아닌 중동의 터키가 “인류의 수치”라며 중국을 거세게 비난하고 나선 것이다. 하미 악소이 터키 외무부 대변인은 2월 9일 “위구르족 100만명 이상이 (중국) 집단수용소와 감옥에서 고문과 세뇌에 노출된 것은 더 이상 비밀이 아니다. (중국은 이들을) 즉각 폐쇄하라”고 요구했다. 악소이 대변인은 “21세기 강제 수용소의 재도입과 위구르족에 대한 조직적 동화정책은 인류의 수치”라고 말했다. 그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비극을 종식하기 위한 조처를 취해 달라””고 요청했다. 중국 내 소수민족인 위구르족의 고난에…
목록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