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2.png

중국 문화 속에 떡하니 자리 잡고 있는 이슬람의 모스크라니. 만약 여행자들이 이를 우연히 알아채게 된다면, 뜻밖의 모습과 적지 않은 규모에 놀랄 것이다. 중국 동부의 한족 지역에서 이슬람 문화가 있는 모습이 상상이 되는가?   중국 대륙 한가운데 떡하니 자리 잡은 중국식 이슬람 모스크2010년 8월, 나는 중국 랴오닝성의 성도 선양에서 이슬람 모스크를 찾아 나선 적이 있다. 사진을 미리 보면서 정확한 위치를 파악해 두었기에 현지에서 이를 찾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았다. 다만 청진사(靑眞寺)라는 모스크는 그 이름부터가 혼란스러웠다. 우리말에서 으레 불교 사찰을 의미하는 한자 ‘寺’가 이슬람 사원을 가리키고 있었기 때문이다. 현장에 도착하자 그 장소의 오라(…
호주 시민권을 갖고 있는 위구르인 17명이 신장에 있는 위구르 캠프에 억류돼 있다고 영국의 가디언이 11일 보도했다.호주에는 약 3000명으로 이뤄진 ‘위구르 커뮤니티’가 구성돼 있다. 이들이 친지를 만나기 위해 고향에 방문했다 중국 당국에 체포돼 이슬람캠프에 수용돼 있다고 이들은 주장했다.호주의 위구르 커뮤니티는 캔버라 정부에 중국에 억류된 이들의 석방을 위해 힘써 줄 것을 요구했다.호주에 살고 있는 위구르 족들은 또 중국 공안 요원들이 수시로 전화를 걸어 반중활동을 하지 말 것을 협박한다며 이도 근절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현재 신장 위구르족 캠프에는 약 100만 명의 위구르인들이 수용돼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은 단순한 직업교육기관이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서방은 이 캠프가 위구르 독립운동을 좌절시키기 위…
현재 중국에 거주하는 소수 민족은 55개다. 인구는 대략 6700만 명에 이르며 자치구를 이루고 사는 지역은 ‘내몽골’, ‘영하’, ‘서장(티베트)’, ‘신강 위구르’ 4개 민족으로 전 국토의 1/3에 이른다.중국 정부는 소수민족이 독립하지 않고 중국이라는 국가 체제 안에 머물러 있도록 회유와 강압이라는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해 왔다. 소수민족의 대표자를 자치지구의 최고위직에 임명하고 고유의 언어와 문자를 사용하도록 장려한다. 또한 한족과 다른 소수민족간의 교류를 확대하면서 현재 중국 땅에 거주하는 모든 민족은 ‘하나의 중국’, ‘중화민족’을 형성하게 되었다고 주장한다.그러나 소수민족들이 이러한 회유책을 고맙게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볼 수는 없다. 가끔 뉴스를 통해 신강 위구르족과 티베트인들이…
시진핑 집권 후 '종교의 중국화' 정책 밀어붙여 중국 내 이슬람 사원의 철거를 둘러싸고 현지 정부와 이슬람교도 주민들이 충돌을 빚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0일 보도했다. SCMP에 따르면 중국 간쑤(甘肅) 성 닝샤(寧夏) 후이족(回族) 자치구 내 웨이저우 마을에는 지난해 9개의 양파 모양 돔과 4개의 뾰족탑 등을 갖춘 모스크가 완공됐다. 닝샤 자치구는 중국 서북부 황허 중류에 있는 소수민족 자치구로, 이슬람을 믿는 후이족이 주민 630만 명의 34%를 차지한다. 시짱(西藏·티베트), 신장(新疆) 등 다른 자치구와 달리 중국으로부터의 독립 움직임은 거의 없다. 그런데 최근 현지 정부가 모스크 관리위원회 측에 이 사원이 당국의 건축 허가를 받지 않았다며 철거할 것을 요구했다. 자진해서 철거하지 않을 경우 강제…
지난달 10일 중국 신장위구르자치구 허톈지구 피산현 건물 지하에서 폭탄 테러가 발생해 현장을 수색하던 경찰이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천취안궈 신장자치구 서기가 취임한 후 발생한 첫 테러 사건이어서 당국은 바짝 긴장했다. 중국 언론은 위구르인 테러리스트들이 신장의 새 공산당 지도부에 세력을 과시하기 위한 행동이었다는 해석을 내놨다. 이렇듯 중국에서 무슬림은 테러리스트와 연관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같은 무슬림이지만 중국에 저항하기보다 동화를 택한 후이족(回族)은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무슬림이라는 평가를 받기 때문이다.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중국의 또 다른 무슬림’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후이족이 중국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소개했다. ●위구르는 ‘탄압’… 후…
목록
 1  2  3  4  5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