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2.png

중국 신장(新疆) 위구르 자치구 당국은 최근 메카 순례나 중동 유학에서 돌아온 위구르족 300명 가까이를 테러와 종교 과격주의 관련 혐의 등으로 체포 구금했다고 자유아시아 라디오(RFA)가 5일 보도했다. 방송은 망명 위구르족 단체와 신장 현지 이슬람 성직자 등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며 중국 당국이 이슬람교에 대한 탄압을 확대하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언제라도 유혈 충돌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익명의 이슬람 성직자는 신장 자치구 정법위원회가 얼마 전 각급 법원에 무슬림이 가정에서 종교 모임을 여는 것까지 철저히 처벌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창지(昌吉) 회족 자치주에서는 창지시 법원이 심리 도중 무슬림이 집에서 종교집회를 갖는 것이 불법이라고 통고했다고 한다. 또한 창지시 교도…
중국이 당 중앙 직속 기관에 민족화약고 지역인 신장위구르자치구를 전담하는 부서를 신설했다. 4일 중국 환추왕은 중공중앙 통일전선공작부(통전부)가 제9국(局)를 신설했다고 했다. 통전부는 9국이 신장자치구의 정세를 분석하고 정책 제정 및 협력지도, 감독 등 역할을 하며 중앙정부의 정책을 철처히 이행하는 것을 추진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통전부는 작년 7월 8국을 신설하기 이전까지 7국, 4개 부서 체재로 운영됐었다. 작년에는 민영 및 외자기업 관리직과 기술직, 각종 컨설팅자문기관과 사회단체 종사자, 프리랜서, 뉴미디어 종사자 등 4부류 직종 종사자를 '중점관리대상'으로 지정하고 이들을 총괄하는 전담부서인 8국을 신설했다. 9국 이외 통전부 7국은 또다른 민족화약고지역인 시장장족자치구(티베트)를 전담…
중국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 당국이 주민 감시소홀 등을 이유로 지역 간부를 무더기 징계해 위구르족 통제강화 신호로 인식되고 있다. 7일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신장자치구 공산당위원회 선전부가 전날 소셜미디어를 통해 허톈(和田·호탄)지구 경찰관 7명 등 간부 97명을 직무 유기로 징계했다고 보도했다. 신장자치구 선전부는 천취안궈(陳全國·62) 서기가 지난달 허톈에 조사팀을 보내 현지 간부들의 업무를 점검한 결과 단체 기도에 참가한 무슬림(이슬람교 신자) 숫자나 주간 행사인 국기게양식 불참자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점 등을 발견해 징계했다고 밝혔다.선전부는 "일부 간부가 줌마(무슬림의 금요일 합동예배) 때 모스크(이슬람교 사원)에 정시에 나타나지 않았다"며 "일부는 설교의 내용을 몰랐으며 감시카메…
터키에 거주하는 위구르인들의 반중시위. (AP=연합뉴스 자료사진) 테러 관련자 포함 여부는 확인 안 해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 중국정부는 최근 태국정부로부터 송환받은 위구르인 100여 명을 '불법 밀항자'로 규정하고 "정상적인 출입경 절차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사법처리 방침을 강하게 시사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0일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가짜여권 등을 이용해 불법이민, 불법밀항하는 것은 위법한 범죄행위라는 것을 모두 잘 알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에 강제송환된 위구르인 100여 명은 지난해 3월 국제 밀입국 조직의 주선으로 태국에 불법 입국했다가 경찰에 적발됐다.   이들은 자신들이 터키 출신이라며 터키로 보내줄 것을 요구했지만, 중…
지난 5일 터키 이스탄불에서 투르크-위구르족 무슬림들이 중국당국의 종교탄압을 반대하는시위를 벌이고있다.<사진=AP/뉴시스> [아시아엔=최정아 기자] 전세계 무슬림들이 참여하는 이슬람 단식월 ‘라마단’이 지난 6월17일부터 시작됐다. 하지만 중국 북서부 신장위구르자치구의 투르크-위구르족 무슬림(위구르족)들은 라마단을 마음 편히 지내지 못한다. 중국 정부의 감시와 종교탄압 때문이다. 위그르족 인권단체 UHRP(Uighrs Human Rights Project)는 “신장위구르자치구의 우루무치 약학대학에서 라마단 기간임에도 무슬림 학생들에게 수박을 제공했다”고 프랑스 인터넷언론 ‘프랑스24’의 보도를 인용해 지난 1일 밝혔다. 이 소식을 제보한 위구르족 학생 A씨는 “그동안 한번도 먹을 것을 주지 않다가, 갑자기 대학측에서 무…
목록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