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2.png

중앙아시아 타지키스탄 수도 인근의 교도소에서 19일(현지시간) 수감 중이던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조직원들이 탈출을 시도하며 폭동을 일으켜 죄수와 교도관 30여명이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이날 저녁 8시께 수도 두샨베에서 동쪽으로 15km 정도 떨어진 바흐다트에 위치한 교도소에서 칼과 다른 흉기로 무장한 약 30명의 죄수가 폭동을 일으켰다. IS 가담 죄로 수감 중이던 이들은 3명의 교도관을 인질로 붙잡고 석방을 요구했다. 이어 교도소 측과의 협상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죄수들이 인질로 붙잡은 교도관들에 자상을 가했고 부상한 교도관들은 이후 사망했다. 뒤이어 죄수들 사이에서 분쟁이 일어났고 자체 충돌 과정에서 8명의 죄수가 자상을 입고 숨졌다. 교도소 측은 죄수들과의 협상…
중앙亞 ‘舊소련’ 국가들이 테러 온상지 된 까닭은최근 러시아와 스웨덴에서 발생한 테러의 범인들이 모두 구(舊)소련 중앙아시아 국가 출신으로 드러나면서 이 지역이 새로운 테러의 온상지로 떠오르고 있다. 구소련 중앙아시아 국가가 테러 온상지가 된 것은 소련 붕괴 후 찾아온 정정 불안과 경제난 등이 이슬람 극단주의가 파고들 여지를 만들어준 탓이다. 또 알카에다와 이슬람국가(IS) 등 테러단체가 장악한 지역과 인접해 있는 지리적 문제도 작용하고 있다. ◇빈곤과 실업 등 경제난에 빠진 중앙아시아=로이터와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3일 14명의 목숨을 앗아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지하철역 자폭 테러의 범인은 키르기스스탄 출신 20대 남성으로 밝혀졌고, 7일 4명이 사망한 스웨덴 스톡홀름 트럭 테러의 범인은 우즈베키스탄 …
이슬람권인 중앙아시아의 타지키스탄에서 성인용품점이 처음 등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로만 광고와 영업을 시작한 이 용품점은 특히 고객의 신분비밀을 보장하고 주문을 받으면 5시간 내에 배송을 약속해 현지인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용품점의 오프라인 매장은 위치가 알려지지 않았다. 문제는 주민의 90%가 이슬람교도인 타지키스탄에서 이 같은 용품점은 사회통념상 금기시되고 있어 찬반을 둘러싼 격론이 벌어지고 있다. 현지 온라인에서는 "이 사람들은 비정상이다.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젊은이들을 이런 병폐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등 비난성 글이 잇따르고 있다. 또 이슬람 성직자인 쿼빌존 보예프는 공개적으로 "성인용품을 이용한 성행위는 이슬람 교리에 어긋난다"며 즉각적인 …
타지키스탄의 수도 두샨베에서 앞으로 여성들은 검은색 옷을 사입지 못하게 된다. 이슬람 과격주의가 확산되는 것을 막는다는 취지에서 정부가 검은 옷 판매 금지 조치를 취했기 때문이다. 마흐마드사이드 우바둘로예프 두샨베 시장은 최근 시내 모든 상점에서 여성에게 검은색 옷을 판매하는 것을 금지했으며 아울러 검은색 옷을 입는 것도 규제를 추진 중이라고 아키프레스 등 현지언론을 인용해 연합뉴스가 22일 보도했다. 우바둘로예프 시장은 이번 조치에 대해 타지키스탄의 전통문화와 맞지 않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현지에서는 이 결정이 타지키스탄 당국이 추진하는 이슬람 과격주의 확산방지 정책의 하나로 보고 있다. 중앙아시아의 세속적 이슬람 국가인 타지키스탄에서는 최근 이슬람 과격주의가 빠르게 퍼지며 당국…
우즈베키스탄 이슬람 무장단체인 '우즈베키스탄 이슬람운동' 'IMU'가 수니파 무장세력 IS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고 AFP 통신이 현지시간 6일 보도했습니다. 통신은 IMU 최고 지도자인 '우스만 가지'가 최근 발표한 성명을 통해, 모든 IMU 대원들을 대표해 IS와 함께 이슬람 대 비이슬람 간의 전쟁을 계속할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우스만 가지는 또 IS는 민족주의와 애국주의로부터 자유롭다면서, 러시아와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등과 영어권의 많은 이슬람 전사들이 IS에 동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알카에다와 연계된 IMU는 중앙아시아에서 각종 테러를 벌이며 악명을 떨치고 있습니다. 박전식 출처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56&aid=0010078949
목록
 1  2  3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