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이슬람 칼럼 [Column]

현대 사우디아라비아 여성의 지위 변모 양상 요인 분석(1)*본지는 이정순 박사(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중동연구원)의 논문 '현대 사우디아라비아 여성의 지위 변모 양상 요인 분석'을 매주 1회 연재합니다. 이 논문은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의 '중동연구' 논총 제2호(2018)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1. 들어가는 말 사우디아라비아(이하 사우디)는 이슬람의 심장이며 발생지이다. 사우디는 이슬람의 세 곳 성지중 두 곳(메카, 메디나)이 있는 지구상에 가장 복음화가 안 된 나라중의 하나이다. 사우디처럼 중요한 위치에 있는 나라의 여성은 이슬람 이념의 상징이 되어 전 세계 이슬람국가에 영향을 주고 있다. 세계 인구의 약 50%가 여성이듯이 현재 사우디 인구의 약 50%도 여성이다. 오늘날 사우디의 지형은 변한 것이 거의 없지만, 지금 그 땅에 …
2003년 3월 미국이 이라크를 침공했다. 뉴욕타임스는 이라크전 15주년을 기념해 미국에 거주하는 이라크 소설가 시난 안툰(Sinan Antoon)이 쓴 ‘15년 전 미국이 내 조국을 파괴했다’는 제목의 가슴 저미는 칼럼을 실었다. 안톤은 사담 후세인의 잔인한 독재 통치와 미국이 주도한 전쟁을 모두 반대했다. 미국의 침공은 이라크를 큰 혼란에 빠뜨리고 민족 간 긴장을 고조시켰으며 민간인 수십만 명을 죽였다. 이라크전은 지역 불안정을 야기해 이슬람국가(Islamic State)의 부상을 가능하게 했다. IS는 이라크 영토의 상당 부분을 점령하고 소수 민족인 야디지 족을 대량 학살했으며 전 세계에 테러를 확산시켰다. 사담 후세인 전복을 겨냥한 이라크전은 비극적 실수였다. 안툰은 이라크전이 범죄였다고 주장한다. 그 말이 맞다면 가해자는 여전히 잡…
김광수 한국외대 아프리카연구소 HK 교수아프리카 나이지리아는 북부의 이슬람교도인 하우사와 플라니족, 남부의 기독교도인 요르바족과 이보족으로 나누어져 첨예한 갈등을 겪고 있다. 영국이 1914년 전혀 다른 두 지역을 하나로 합쳐 나이지리아를 만들고, 영국의 식민ㆍ통치행정가인 프레더릭 루가드가 ‘간접통치’를 실시해 분쟁의 씨앗을 남긴 게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다. 나이지리아는 1960년 독립을 맞았지만 하나의 국가 및 국민 정체성을 만들지 못했다. 4개의 주요 민족 집단을 중심으로 지역ㆍ종족ㆍ종교 갈등이 끊임 없이 분출하고 있는 이유다. 그 중에서도 이슬람 무장단체 보코하람은 현대 나이지리아의 가장 큰 골칫거리 중 하나다. 2002년 출범한 보코하람은 ‘서구식 교육은 죄악‘이라고 주장하며 선거와 투표, 셔츠와 …
시내 관광지 2∼3곳에 2억원 들여 5월 중 설치키로… 종교 편향 지적 잇달아 서울시가 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오는 5월 시내 관광지 2∼3곳에 무슬림 기도실을 시범운영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특정 종교에 대한 지원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13일 “명동이나 동대문시장 등을 방문하는 무슬림 관광객이 증가 추세에 있다”면서 “지속적인 민원 요청이 있었으며 한국관광공사가 무슬림 대상 조사에서 종교관련 만족도가 낮게 나와 관광객 수요에 맞게 남녀 기도실을 설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가 조성하려는 무슬림 기도실은 6.6㎡(2평) 규모로 세족실과 내·외부 장식, 가림막 등이 설치된다. 이슬람 경전인 코란을 비치하고 메카를 향하는 화살표인 ‘키블라’도 갖춘다. 신평식 한국교회총연합 …
당신이 ‘헝거 게임’이 힘들 것 같다고 생각했다면, 나는 무슬림 여성으로서 처녀성을 잃으려 하는 게 더 힘들다고 장담할 수 있다. 두 게임 모두 똑같은 공포감이 감돌고, 적들이 있지는 않나 끊임없이 모퉁이 너머를 확인하게 된다. 여기서 적이란 당신이 남성과 함께 있는 걸 봤다고 당신 부모에게 말할지도 모를 무슬림 커뮤니티의 누구라도 될 수 있다. 적에게 발각될 경우, 당신은 죽고 게임은 끝난다. 정말로 죽는다는 것은 아니고 비유적인 표현이다. 당신의 어머니는 울며 내가 무슨 죄를 지어서 내게 이런 짓을 하는 딸을 주셨느냐고 하늘에다 대고 물을 것이다. 아버지는 다같이 다른 도시로 이사가자고 제의할 것이다. 다른 나라로 이민 가자는 주장까지 하겠지만, 어머니가 말리며 그냥 여기 살아도 된다고 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