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이슬람 칼럼 [Column]

현대 사우디아라비아 여성의 지위 변모 양상 요인 분석(1)*본지는 이정순 박사(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중동연구원)의 논문 '현대 사우디아라비아 여성의 지위 변모 양상 요인 분석'을 매주 1회 연재합니다. 이 논문은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의 '중동연구' 논총 제2호(2018)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1. 들어가는 말 사우디아라비아(이하 사우디)는 이슬람의 심장이며 발생지이다. 사우디는 이슬람의 세 곳 성지중 두 곳(메카, 메디나)이 있는 지구상에 가장 복음화가 안 된 나라중의 하나이다. 사우디처럼 중요한 위치에 있는 나라의 여성은 이슬람 이념의 상징이 되어 전 세계 이슬람국가에 영향을 주고 있다. 세계 인구의 약 50%가 여성이듯이 현재 사우디 인구의 약 50%도 여성이다. 오늘날 사우디의 지형은 변한 것이 거의 없지만, 지금 그 땅에 …
김광수 한국외대 아프리카연구소 HK 교수아프리카 나이지리아는 북부의 이슬람교도인 하우사와 플라니족, 남부의 기독교도인 요르바족과 이보족으로 나누어져 첨예한 갈등을 겪고 있다. 영국이 1914년 전혀 다른 두 지역을 하나로 합쳐 나이지리아를 만들고, 영국의 식민ㆍ통치행정가인 프레더릭 루가드가 ‘간접통치’를 실시해 분쟁의 씨앗을 남긴 게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다. 나이지리아는 1960년 독립을 맞았지만 하나의 국가 및 국민 정체성을 만들지 못했다. 4개의 주요 민족 집단을 중심으로 지역ㆍ종족ㆍ종교 갈등이 끊임 없이 분출하고 있는 이유다. 그 중에서도 이슬람 무장단체 보코하람은 현대 나이지리아의 가장 큰 골칫거리 중 하나다. 2002년 출범한 보코하람은 ‘서구식 교육은 죄악‘이라고 주장하며 선거와 투표, 셔츠와 …
시내 관광지 2∼3곳에 2억원 들여 5월 중 설치키로… 종교 편향 지적 잇달아 서울시가 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오는 5월 시내 관광지 2∼3곳에 무슬림 기도실을 시범운영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특정 종교에 대한 지원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13일 “명동이나 동대문시장 등을 방문하는 무슬림 관광객이 증가 추세에 있다”면서 “지속적인 민원 요청이 있었으며 한국관광공사가 무슬림 대상 조사에서 종교관련 만족도가 낮게 나와 관광객 수요에 맞게 남녀 기도실을 설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가 조성하려는 무슬림 기도실은 6.6㎡(2평) 규모로 세족실과 내·외부 장식, 가림막 등이 설치된다. 이슬람 경전인 코란을 비치하고 메카를 향하는 화살표인 ‘키블라’도 갖춘다. 신평식 한국교회총연합 …
(베스트 일레븐) 꽤 오래전 사연이긴 하다. 하지만 좌절을 극복하지 못한 축구 유망주가 잘못된 선택에 내린 탓에 비극적 죽음을 맞이했다는 스토리 때문에 독일 내에서 종종 회자되는 인물이 있어 소개한다. 주인공은 십년 전 2013년 시리아에서 목숨을 잃은 부라크 카란, 아마도 이름이 무척이나 낯설 듯하나 한때 독일의 축구 유망주로서 꽤나 주목을 받았던 인물이었다.터키 이민자 가정 출신인 부라크는 2003년 바이얼 04 레버쿠젠을 통해 축구에 입문해 헤르타 베를린·함부르크 SV·하노버 96 등 독일 분데스리가에서 잔뼈가 굵은 클럽의 유소년 팀을 두루 거친 유망주였다. 수비형 미드필더였으며, 독일 U-16대표팀과 U-17대표팀을 거치는 등 어려서부터 재능을 인정받았다. 사미 케디라·데니스 아오고·케빈-프린스 보아텡 등이 부라크의…
전세계 테러·범죄 배후엔 아내 여러명 거느린 重婚 있어중혼 사회, 어린신부 몸값 비싸… 좌절한 청년들이 폭력 집단 가담수단엔 아내 112명 둔 군벌도   국민 다수가 기독교인인 남(南)수단에서 남자가 여러 아내를 두는 중혼(重婚)은 흔한 일이다. 22년간의 내전 끝에 2011년 독립한 이 나라에선 남녀 성비(性比)가 1대3인 탓도 있지만, 중혼은 그 이전까지 훨씬 거슬러 올라간다. 고위 관리나 부자일수록 아내 수는 '신분 상징'이 됐고, 작년 2월 한 군벌은 112명의 아내를 뒀다. 현지 매체 '데일리 사바'는 "더 많은 아내와 아이들을 부양하다 보니 더 부패하고, 결혼 기회를 잃은 젊은 남성들의 사회 불만이 쌓인다"며 "중혼은 사회악"이라고 주장했지만, 모든 결혼의 40%가 중혼인 현실은 달라지지 않는다. 영국의 시사주간지 이코노…
목록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