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이슬람 칼럼 [Column]

샬롬나비 논평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이 이슬람 테러에 대한 대처를 촉구하는 논평을 최근 발표했다. 샬롬나비는 "이슬람 테러는 필연적이다. 선택이나 우발적 사고가 아니다. 이슬람의 경전 꾸란의 가르침 때문"이라며 "모든 무슬림이 그렇게 사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꾸란에 충실할수록 헌신과 충성된 신앙심의 표현은 극단적 선택이 된다. 자살테러로 인한 죽음은 순교이다. 테러는 꾸란을 근거로 하는 이슬람에서 나오므로, 테러 그 자체보다 이슬람을 주목해야 한다. 이슬람을 막지 못하면 테러도 막을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이슬람의 두 얼굴을 주시해야 한다. 이슬람은 기독교인들과 친구가 되라고 하면서(꾸란 2:262; 3:113,114) 다른 한편으로는 칼로 죽이라고 한다(꾸란 9:29)"며 "꾸란은 …
이란 청바지 단속으로 본 ‘反서구 문화’ 이란 정부가 청바지 단속에 들어갔다. 이란 정부 기구인 피복연합회는 지난 21일(현지시간) “찢어진 청바지는 ‘이란의 관습 및 무슬림의 존엄’에 어긋난다”며 “경찰과 협조해 전통에 어긋나는 옷을 파는 의류업체 및 상점을 단속하겠다”고 밝혔다.  청바지를 둘러싼 이슬람권 국가의 갈등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2015년 무슬림 극단주의 단체이자 파키스탄의 유력 정당인 ‘자미아트 울레마에 이슬람’의 지도자는 공식 석상에서 “엄청난 규모의 지진이 발생하고 테러가 끊이지 않으며 물가가 심하게 오르는 것은 모두 여성들이 청바지를 입기 때문”이라는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 이란이나 파키스탄 등 이슬람 국가가 이토록 청바지에 ‘격한’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들이 …
1. 들어가는 말 인류역사는 전쟁과 내전의 연속이었으며, 구약에도 124회의 전쟁사건이 기록되어 있다. 2011년 7월 9일 수단으로부터 독립한 남수단은 내전으로 나락의 길을 가고 있다. 남수단은 한반도의 2.9배 면적이며, 원유매장량이 세계 29위이지만, 현재 사람이 살기에 가장 힘든 나라 중에 하나가 되었다. 한국에서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남수단은 기독교 역사적 측면이나 선교적 측면으로 볼 때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다. 북부의 수단은 이슬람 국가로서 2012년 다른 종교 종사자들을 모두 추방하였다. 모든 북아프리카는 이슬람화되었으며 남수단 중심으로 서부 아프리카도 점차 이슬람화 되어가고 있다. 남수단은 소수의 무슬림이 존재하지만, 여전히 기독교의 뿌리가 깊다. 남수단은 아프리카 선교의 전초기지와 이슬람의 확…
이슬람 수니파(Sunni) 과격 무장 세력인 이른바 '이슬람국가(IS=Islamic State)'의 이라크 최대 거점이었던 북부 모술(Mosul)을 이라크 정부군에 다시 빼앗기는 등 세력이 크게 후퇴하고 있는 가운데, 그 IS와 국제 테러단체로 지목된 알카에다(Al-Qaeda)조직이 '제휴' 혹은 '합병한다는 설'이 나돌기 시작하고 있다. 중동 지역 언론들의 보도를 종합해보면, 7월 초순 이라크 정부군이 IS의 거점 모술을 탈환한 이후 IS와 알카에다 두 조직이 긴밀하게 접근할 가능성이 제기되어 왔다.  국제테러조직 알카에다는 지난 2001년 미국의 상징이라 할 세계무역센터(WTC)건물을 붕괴시키며 대량의 살상을 몰고 온 테러를 집행한 집단으로 미국을 비롯한 서방 세계를 적대시하는 지하드(성전, Holy War) 세력의 핵심이었다. 알카에다는 현재 본부 세력이…
사우디 아라비아의 살만 빈압둘아지즈 알사우드(82) 국왕이 6월 21일 장남인 무하마드 빈살만 알사우드(31) 제2 왕위계승권자 겸 국방장관을 제1 왕위계승권자로 책봉했다. 이날 열렸던 왕위계승위원회에서 위원 43명 중 31명이 제1 왕위계승권자였던 무하마드 빈나예프 알사우드(57)를 무하마드 빈살만으로 교체하는 데 찬성했다는 것이 사우디 국영 SPA통신의 보도다. 세계 최대 석유 왕국인 사우디에서 벌어진 ‘왕좌의 게임’은 전 세계 에너지 안보 차원에서 중요한 관심 대상이 아닐 수 없다. 중동에서 이슬람 수니파의 종주국을 자처하면서 지역 패권국가 자리를 노리는 사우디의 지도부에서 벌어진 권력구도의 변화는 지역정세와도 관련이 크다. 이는 지난 5월19일 도널드 트럼프의 사우디 방문과 이란 비난, 6월 초 시작된 사우디와 이집트, 아…
목록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