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이슬람 칼럼 [Column]

英 유대인 지지에 대한 우려로아랍 19세기부터 '반유대' 늘고이스라엘 건국이후 급속 확산지금은 美대륙보다 중동서 기세최근 몇 주 동안 일한 오마르와 라시다 틀라입 등 이스라엘과 미국 내 열혈 이스라엘 지지자들을 향해 비판적 성명을 발표한 두 명의 민주당 초선의원들에게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됐다. 일부에서는 그들의 트윗과 코멘트를 이스라엘에 대한 단순한 비판이 아니라 뉴 레프트 진영에서 일고 있는 반유대주의의 증거라고 주장한다.  나는 두 의원의 심중을 알지 못한다. 그러나 이슬람권에 반유대주의가 암처럼 번지고 있는 상황에서 무슬림으로서 이런 이슈들을 거론할 때는 특별히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믿는다(물론 오마르와 틀라입은 현재 이슬람권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태에 전혀 책임이 없다. 하지만 그들 역시 …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의 핵심인 예루살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유대 국가와 이슬람 세계의 협력과 공동관리뿐”이다. 이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를 이루어낼 수 있을지 예루살렘의 세계적인 석학들을 통해 알아보았다. 에후드 올메르트. 2006년부터 2009년까지 이스라엘 총리를 지냈다. 2018년 11월20일 텔아비브. 73세의 전직 총리는 검은색 반팔 티셔츠에 스마트워치를 찬 차림으로 기자들을 맞이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이·팔 분쟁)의 해법을 묻는 질문에, 그는 이렇게 말했다. “아바스(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와 나는 영구적 평화조약에 매우 가까이 갔다. ‘두 국가 해법’이 유일하게 현실적이다.” 이라 샤르칸스키.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원로 정치학자이자 행정학자다. 미국 명문 위스콘신 대학 종신교수직을 버리고 1…
크리스토퍼 힐 미국 덴버대 조지프 코벨 국제대학장ㆍ전 국무부 차관보시리아의 극심한 갈등만큼 복잡한 중동 갈등이 없었다. 이 전투에는 서구 가치에 반대하는 정부와 수니파 극단주의 반란군이 참여하고 있다. 수니파 극단주의 반란군은 한 때 시리아와 이라크 사이 국경 지역을 점령했으며, 바그다드 입구까지 진출하기도 했다. 이 전쟁에 걸린 것이 너무 많아 다양한 국가들-러시아, 터키, 이란 및 헤즈볼라를 포함해-이 관여하게 되었다. 하지만 시리아에서는 사실 수많은 전쟁이 진행되고 있다. 하나는 이슬람 국가(ISIS)에 대한 전쟁으로서 미국인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그에 반해 아사드가(家) 승계 전쟁은 덜 알려져 있다. 아사드가는 거의 50년 동안 세속 왕조로 시리아를 통치했다. 세 번째 전쟁에는 시리아 북부 쿠르드족이 참전하고 …
해마다 450억달러 투입하지만사태 해결못하고 17년째 전쟁인도·파키스탄·中·러·이란 등주변국과의 외교가 해법될 것파리드 자카리아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CNN ‘GPS’ 호스트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동 지역에서 발을 빼겠다는 공약을 앞세워 대선전을 치렀다. 그러나 터프가이를 자처하는 그는 취임 후 자신의 본능을 따라 교전 지역(war zone)에 병력을 증파하고 공습을 강화하는 등 예전보다 더욱 적극적인 군사 개입을 단행했다. 아프가니스탄에 미군 병력을 증파하겠다고 발표하면서 트럼프는 “해당 지역의 살인자들에게 어디에도 숨을 곳이 없다는 사실을 알려줘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은 지금 우리는 트럼프 행정부가 탈레반과의 협상 타결을 추진하고 있다는 새로운 보도를 접하고 있다.&n…
<우리 자신의 언어로-독일 난민 여성들의 말하기> 독일에서 살고 있는 난민여성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베를린의 정치그룹 국제여성공간(IWSPACE, International Women Space)이 제작한 <우리 자신의 언어로–독일 난민 여성들의 이야기>에 수록된 내용으로, 이주여성과 난민여성으로 구성된 팀이 다른 난민여성들을 인터뷰하여 1인칭 에세이로 재구성한 것이며 하리타님이 번역, 해제를 달아 소개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나는 노예와 같다고 느꼈고, 독일에서는 갇혀버렸다”(In Saudi Arabia I felt like a slave, in Germany I am trapped) 편의 화자는 이름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 기사는 한국언론진흥재단 언론진흥기금의 지원을 받아 보도합니다. [편집자 주]   남자의 허락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
목록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