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screenshot-www.4him.or.kr-2017-02-16-14-42-32.png

04-13
[신간] 문명의 만남-세상의 절반, 이슬람을 알기 위해 떠나는 여행 16억명의 신자를 둔 이슬람. 테러를 일삼고 여성을 학대하는 종교로 각인돼 있는 이슬람의 경전 코란에는 도대체 어떤 가르침이 적혀 있는 걸까?이십 년 가까이 아랍에 대한 기사를 써온 미국의 기자 칼라 파워(Carla Power)는 어느날 자신이 이슬람을 잘 알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코란을 직접 체험하는 여행을 떠난다.그녀는 오랜 친구이자 세계적인 이슬람 학자 아크람 나드위를 찾아가 '코란 읽기' 프로젝트를 제안한다. 1년간 아크람의 강의를 듣고 그의 여행길에 함께하며 다양한 무슬림들을 만난 그녀는 이슬람에 대한 사람들의 혐오가 편견에 불과함을 깨닫는다.칼라 파워는 자신의 저서 '문명의 만남'에서 아크람이 전하는 코란의 의미와 그로 인한 깨달음, 주…
04-01
“가족이나 친지의 중대사로 이웃 종교의 예식에 참석할 경우 어떻게 행동해야 합니까?”, “길일을 받아 이사나 혼인을 하는 것은 신앙에 위배됩니까?”, “‘전생에 무슨 업보를 쌓아서’라는 말은 무슨 의미입니까?”, “삼우 미사는 유교 관습입니까?”, “무슬림은 예수님을 어떤 분으로 생각합니까?”, “모든 종교 진리의 가르침은 같습니까?” 다종교 사회인 한국에서 천주교 신자들이 하는 질문들에 천주교회는 어떤 답을 갖고 있을까? 한국천주교주교회의 교회일치와 종교간대화위원회(위원장 김희중 대주교)가 ‘한국 천주교와 이웃 종교’를 펴냈다. 한국 천주교 신자들이 한국 사회의 종교 문화를 이해하고 이웃 종교인들과 대화하며 공존하는 법을 95개 문답으로 엮은 책이다. 이 책은 먼저 다종교 현상과 종교 간 대화…
03-02
아랍의 대표 지성 중 한 명인 시인 아도니스를 정신분석학자가 만나 인터뷰한 대담집이다. 이슬람의 폭력성을 신랄하게 고발한다. 신의 이름으로 자행되는 이슬람의 폭력 현장을 볼 수 있다. 정치화된 이슬람은 어떻게 폭력적일까. 또 그러한 폭력성의 근원은 과연 무엇일까. 저자는 폭력을 권력 확장의 도구로 사용해온 이슬람의 역사를 고찰하며 근대적 시민사회 구성을 철저히 봉쇄하는 이슬람의 폐쇄성을 속속들이 파헤친다. 코란에 담겨 있는 폭력에서부터 서구의 이해관계에 의해 촉발된 아랍 사회의 갈등까지. 정치화된 이슬람의 폭력성을 다양한 근원과 실상을 통해 밝힌다. 또, 시인으로서 이슬람의 억압적인 문화를 문학의 관점에서 접근하기도 한다.책의 서두에서 저자는 이번 대담이 정치화된 이슬람만을 다루고 있음을 분명히 밝…
09-12
살만 루슈디에게 사망선고를 내렸던 소설 ‘악마의 시’조남주의 소설 ‘82년생 김지영’이 영화화된다. 주연은 유명배우 정유미가 맡았다.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혹자는 이 소설을 읽었다는 사실만으로도 비판받기도 했다. 곧 영화화되는 이소설은 ‘악마의 시’라도 되는걸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다만 소설 ‘악마의 시’와 같은 취급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일지도 모른다.살만 루슈디의 소설 ‘악마의 시’는 이슬람을 모독했다는 이유로 모진 비판을 받았다. 일부 사람들은 루슈디의 책을 그의 사진과 함게 불태우기도 했다. 저자가 거리에서 “그 소설을 읽었느냐”고 묻자 돌아온 대답은 “그런 쓰레기를 왜 읽느냐”는 대답이었다고 한다.지난 4월 소설 ‘82년생 김지영’을 읽었다고 말한 인기 아이돌 그룹의 …
04-27
이슬람교와 기독교는 어떻게 다른가? 『이슬람과 기독교 세계관』의 저자 장재훈 목사는 핵심 교리와 각론에 집중하여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특징을 비교·분석합니다. 다양한 책과 여러 자료를 근거로 두 종교는 어떻게 다른지에 대하여 세세하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이 책은 기독교와 이슬람교를 믿는 신앙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며, 종교에 관한 올바른 지식과 신앙을 갖도록 안내하는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이슬람과 기독교 세계관은 어떻게 다를까?『이슬람과 기독교 세계관』은 『가정과 성 세계관』에 이은 장재훈 목사의 신간이다. 다양한 테마로 ‘기독교’에 관한 해석을 제시했던 그가 이번에 선보이고자 하는 테마는 ‘이슬람과 기독교’이다. 이 글은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근본적 차이는 무엇인가에서 시작한…
09-30
동남아의 이슬람화2/김형준 외 지음/눌민/2만3000원 #1. 지난해 필리핀 민다나오섬 마라위시는 이슬람 반군의 공격을 받았다. 이들 세력은 이슬람국가(IS)를 추종하는 세력으로 알려졌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즉각 계엄령을 선포했다. #2. 미얀마에서는 소수 무슬림인 로힝야족에 대한 정부의 공격이 계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유엔이 나서 ‘인종청소’로 규정할 만큼 공세가 심해지고 있다. 로힝야족 사태의 이면에는 소수 종교도가 느끼는 불안과 반목, 무슬림에 대한 혐오가 자리 잡고 있다.  최근 동남아 국가들에서 일어난 일련의 사건들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이슬람교가 이들 국가의 현실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점이다. 신간 ‘동남아의 이슬람화’는 1970년대 이후 동남아에 불어닥친 ‘이슬람화’ …
목록
 1  2  3  4  5  6  7  8  9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