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screenshot-www.4him.or.kr-2017-02-16-14-42-32.png

11-10
자살폭탄, 낙타라면 극심한 지적편식 가능성이슬람 전문가 한양대 이희수 교수 강연“사실과 다른 편견 때문에 지구촌의 4분의 1에 육박하는 세계 최대 단일 문화권을 적(敵)으로 돌릴 필요가 있습니까?”이슬람 전문가인 한양대 문화인류학과 이희수 교수는 8일 광주에서 열린 ‘테러와 인권 그리고 이슬람’이란 주제 강연에서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오피니언 리더’를 자처하는 이들 사이에서도 중세 마녀사냥 때나 접할 법한 ‘이슬람=테러리스트’식 부정 담론이 폭넓게 회자된데 대해&…
08-19
- MBC 드라마 ‘죽어야 사는 남자’- 히잡 쓰고 비키니 착용 등 논란- 무슬림 부산서 방영중단 시위- “현지서도 심각하게 받아들여- 중동 동남아 교류 악영향 우려- 다양한 종교 존중과 배려 절실”“이제 우리나라 드라마의 소비자는 한국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교를 가진 전 세계인이라는 사실을 유념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방영 중인 MBC 드라마 ‘죽어야 사는 남자’가 이슬람교 희화화·왜곡 논란에 휩싸였다. 이 드라마 속 주인공(최민수)은 한국인이지만, 중동의 가상 국가에서 엄청난 부를 일구고 백작이 된 인물. 이를 코믹하게 묘사한 초반 장면과 드라마 포스터가 국내외 이슬람 신자들의 반발을 샀다. “드라마 방영을 중단하라”고 요구할 정도로 상황은 심각하다. 재단법인 한국이슬람교 부산지회 김성수(52·동의대 전자…
05-25
이희수 한양대 교수 불교포럼 조찬 강연“기독교와 이슬람교, 이스라엘과 아랍이 가진 오랜 종교적 갈등과 얽히고설킨 역사적 트라우마 관계 속에서 화해의 접점을 찾기란 결코 쉽지 않다. 이런 점에서 화쟁과 상생, 평화와 버림을 추구하는 불교가 두 문화권 간의 조정자 역할을 할 때 인류사회가 한 걸음 더 희망과 공존의 길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재가불자 지도자들이 대표적인 이슬람 전문가인&nbs…
05-04
2일 강원대 사회과학연구원 주최 '새로운 중동, 다시 보는 이슬람' 특강 통해 주장"아랍과 이슬람은 하늘과 땅 만큼이나 다르다. 우리의 고정 관념 중에 '아랍=이슬람'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 왜곡된 인식 구도를 깨트릴 필요가 있다."한양대 문화인류학과 이희수 교수(63. 사진)는 2일 오후 인문대학 2호관에서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의 주최로 열린 '새로운 중동, 다시 보는 이슬람'을 주제로 한 특강에서 "아랍은 문화적인 개념이고, 중동은 지정학적 개념, 이슬람은 종교적 개념"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특강에는 학생과 교수, 시민 등 250여 명이 참석해 중동과 이슬람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이희수 교수는 강의 내내 편견과 오류, 지나친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글로벌 문화를 있는 그대로 들여다보고, 나와 다른 가치를 이…
04-07
일본은 철저히 종교와 비즈니스를 구분, 막대한 실익 챙겨우리나라를 방문하는 무슬림 관광객이 매년 19% 이상씩 증가하고 있다. 세계 이슬람권 국가를 상대로 우리 농수산물을 수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단지 조성 및 수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전 세계 이슬람 총연맹 최고회의 위원인 최영길 재단법인 한국이슬람교 이사장을 통해 이슬람문화에 대해 알아본다.                   - 이슬람세계와 인연을 맺게 된 동기는어머니 뱃속에 있을 때, 부친이 총살을 당하면서 집안이 풍비박산이 났다. 먹고 살 길이 막막해 초등학교 5년은 절밥을 먹으며 부처님과 인연을 맺었고 중학교 3년은 교회의 도움으로, 고등학교 때는 평화봉사단으로 한국에 온 선교사들과 어울려 지냈다. 한국…
11-24
이행래 원로이맘 인터뷰 IS와 무슬림, 똑같지 않아… 이슬람도 테러는 ‘범죄행위’무력은 더 큰 전쟁 낳을 뿐, 평화 바라는 마음 확산할 것[천지일보=김예슬 기자] 프랑스 파리에서 130명의 희생자가 발생한 테러를 주도한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로 인해 세계가 시끄럽다. 서방에선 무력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함께 ‘이슬람포비아(이슬람 혐오)’가 확산하고 있다. 이와 맞물려 우리나라도 술렁이긴 마찬가지다. IS 연계단체를 추종한 혐의를 받는 불법체류자(32, 인도네시아 국적)가 경찰에 붙잡혔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본지는 지난 20일 서울 한남동 한국이슬람교중앙회에서 이행래 원로이맘을 만났다. 이 원로이맘은 “국내 무슬림을 향해 혐오감을 표출하거나 꺼리는 분위기는 없…
목록
 1  2  3  4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