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screenshot-www.4him.or.kr-2017-02-16-14-42-32.png

- ‘민간할랄운영교육과정’ 진행 & ‘무슬림 식품평가단’ 운영한국할랄수출협회는 지난 11월 30일 목요일부터 12월 3일 일요일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된 2017 월드식품박람회에 할랄특별관을 구성해 참가했다.행사장 내에서 한국할랄수출협회는 11월 30일(목), 12월 1일(금) 양일에 걸쳐 ‘민간할랄교육과정’을 진행했다. 할랄식품 특별관에서는 ㈜브랜드아큐멘, 케이밀, 푸드솔루션, 해동바이오 등이 각자의 할랄시장 전략상품을 선보였고 중동 할랄 인증 전문 컨설팅업체 ㈜해외인증센터와 주한이집트대사관도 함께 참가해 중동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들과 심도 있는 상담을 진행했다. 한국식품연구원의 지원을 받아 (사)한국할랄수출협회가 진행한 ‘민간 할랄운영 교육과정’에서는 세계 최초로 싱가포르 MUIS 할랄인…
사단법인 할랄협회와 단국대학교 GCC국가연구소가 지난 1일 킨텍스에서 2017 할랄전략 세미나-기업설명회를 공동 주최했다. 이번 행사는 ‘이슬람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글로벌 할랄 전략’을 주제로할랄시장에 관심있는 기업 임직원 및 유관기관 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할랄’이란 샤리아(이슬람법)에 따르는 무슬림 생활양식의 총체를 의미하며 할랄 제품은 샤리아에의해 허용된 제품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할랄은 주로 식품 산업에 국한되어 설명되었으나 최근에는 여행,의류 등 사회문화 전반으로 그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본 세미나는 할랄 시장의 변화에 주목하여글로벌 할랄을 키워드로한 다양한분야에 대해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제1세션에서는 ‘문화인류학적 관점으로 본 한국 중소기업의 동남아시아 진출 전략…
조선대 글로벌산학연구센터 ‘할랄 교육과정’ 수료식조선대학교 글로벌산학협력연구센터는 지난 9월8일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시행하는‘2017 할랄 교육과정 지원’기관으로 선정된 후 9월22일부터 총 5차례에 걸쳐 GLOBAL KOREA 농수산식품 수출시장(할랄시장) 개척단 전문인력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11월10일 50명에게 교육 수료증을 수여했다. 또한 할랄시장 탐방계획서 우수 발표자 9명에게는 (주)동아에스텍(대표이사 한상원)으로부터 산학협력 장학금이 시상되었다. 할랄(HALAL)이란 ‘허용하다’라는 아랍어로 샤리아(이슬람율법)에 따라 허가된 것을 의미하며, 음식뿐만 아니라 행동, 장소에도 적용된다. 할랄 시장은 식품 뿐 만 아니라 화장품, 의약품, 여행, 패션을 포함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기반을 둔 경제활동 영역전…
서울대학교가 무슬림 학생들을 위한 할랄 식당 도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무슬림들 학생들은 종교적으로 먹는 것이 허락된 할랄 식품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생활상의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서울대 측은 운영방법, 도입시기, 위치 등은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할랄’은 ‘허락된 것’을 뜻하는 아랍어이며 이슬람 율법에서 먹는 것이 허락된 음식을 ‘할랄 음식’이라고 부른다. 무슬림들은 돼지고기와 술을 먹는 것이 금지돼 있고, 돼지고기를 제외한 다른 고기들도 이슬람식 도축을 거친 할랄 고기만 먹을 수 있다.앞서 7월, 서울대 오명석 인류학과 교수가 제출한 보고서 ‘외국인 학생의 대학 내 생활여건 개선에 관한 연구: 캠퍼스 내 할랄 음식 제공 방안을 중심으로’에 따르면 설문에 응…
서울 용산구가 국내 무슬림 관광을 촉진시킬 수 있는 대책을 내놨다.용산구가 용산에 있는 모든 할랄음식점을 볼 수 있는 지도를 제작했기 때문이다. 무슬림들은 돼기고기를 찾지 않고 있다. 따라서 돼지고기를 요리했던 식당이나 돼지고기를 담았던 그릇이 있는 식당은 절대 안가고 있다. 서울 용산구는 18일 지역 내 할랄음식점 42곳을 모두 표시한 안내지도 4만부를 제작, 배포했다고 밝혔다. 할랄은 이슬람 율법에 따라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식품을 말한다. 최근 할랄 음식을 찾는 동남아, 중동 출신 무슬림 관광객이 꾸준히 늘고 있다.지도는 한글·영문판과 영문·아랍어판 2종류다. 지도는 펼치면 A2 사이즈로 큼지막하고 접으면 한손에 들어와 휴대하기에 좋다. 리플릿 상단에 이태원 관광특구를 중심으로 할랄 음식점…
세종대학교(총장 신 구) 무슬림 유학생들이 지난 7월 25일 세종대 글로벌 라운지(학생회관 2층)에서 이슬람 식료품을 파는 할랄마켓을 열었다. 할랄은 이슬람 율법 하에서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제품을 총칭하는 용어다. 과일·야채·곡류 등 모든 식물성 음식과 어류·어패류 등의 모든 해산물 그리고 육류 중에선 닭고기와 소고기 등이 포함된다. 이날 할랄마켓에서는 빵, 과자, 외국쌀, 잼 등 다양한 할랄 인증 제품들이 판매됐다. 또한 무슬림 유학생뿐 아니라 한국인 학생들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 할랄마켓 행사를 기획한 티무르(컴퓨터공학과) 씨는 "세종대는 한국에 있는 대학교 중 무슬림 유학생 수가 가장 많다. 유학생들과 함께 할랄 음식을 한국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싶었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정기적으로 할…
목록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