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screenshot-www.4him.or.kr-2017-02-16-14-42-32.png

03-30
[토요판] 커버스토리외국인 유학생 14만명 시대2018년 외국인 유학생 14만명 넘어  중국, 베트남, 미국 등 181개 나라 경희대, 성대, 고대, 연대 등 많아다양한 동기로 유학…학위과정만 8만대학가 중국·인도 등 외국음식점 늘고할랄음식 코너도 구내식당에 등장기숙사, 원룸 주로 이용…집정보 공유도 대학원학생회에 외국인 회장 첫 당선유학생 최대 고민은 한국말 습득강사들 “강의 때 또박또박 말해”학비·생활비 마련하려 알바 뛰기도일부 불법취업 등 법 위반 증가세대학 재정 위해 적극 유치하지 ▶ 요즘 대학 캠퍼스를 거닐다 보면 낯선 언어들이 들려오는 것을 문득 느낄 수 있다. 중국, 베트남, 이슬람권, 미국 등 거의 전세계에서 온 학생들을 만날 수 있다. 외국인 유학생은 한국에 무엇을 배우러 오고 어떻게 생활하…
02-15
작년 난민 인정받은 김민혁군  "내가 받은 만큼 남에게 베풀고 사회의 편견 깨는 사람 될게요" 김민혁군 "열심히 공부하고 훌륭한 사람이 돼서 편견을 깨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14일 오전 서울시교육청, 작년 10월 법무부로부터 난민 지위를 인정받은 이란 국적 김민혁(16·사진)군이 울먹이며 말했다. 국제 봉사 단체 서울하동라이온스클럽이 김군에게 장학금 1000만원을 전달하는 자리였다. 이날 행사는 김군이 난민 지위를 인정받은 뒤 처음으로 '김민혁'이라는 한국 이름과 자신의 얼굴을 공개하고 나온 자리였다. 김군은 "제가 받은 만큼, 저도 남에게 베풀어주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란에서 태어난 김군은 7세였던 2010년 아버지를 따라 한국에 왔다. 서울에서 초·중학교를 다니며 한국 아이들과 어울렸다…
02-04
명절에는 한복 입은 이주자들이 TV에 나와 한국에 관한 퀴즈를 풀곤 한다. 반대로 한국인들은 이주자들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이주자들은 어떤 고민을 하고 있을까. 유학생과 결혼이주여성, 이주노동자 등 다양한 형태로 한국에 머무르는 이들의 고민을 들어봤다.■결혼이주여성, 적응에서 교류로 충북 괴산에 사는 마리아 페 아바바오(49)는 ‘마반장’이라고 불린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양육지도사와 인근 고교의 다문화 강사, 유치원·경로당 영어강사, 경로당 청소 봉사활동, 필리핀 결혼이주여성 모임 활동 등을 하다보면 몸이 두 개라도 모자란다. 공식적 활동 외에도 충북 지역의 결혼이주여성들이 상담을 처할 때마다 적극적으로 나선다. 이주여성의 ‘사랑방’ 역할을 자처하는 것은 자신의 초창기 한국생활도 매우 힘들었던 기억 …
01-13
# 지난 2011년 7월의 노르웨이 오슬로. 30대의 한 노르웨이 청년은 오슬로 인근 우퇴위아섬에 자리 잡은 정부청사 인근에 폭발물을 설치하고 근처에 차려진 청소년 캠프에 참여한 학생을 향해 총기를 난사했다. 당시 노르웨이 여당인 노동당의 청년 동맹 여름캠프에 참여한 10대 청소년을 향해 무차별적으로 방아쇠를 당긴 것이다. 이 사건으로 77명의 꽃다운 청소년들은 이유도 모른 채 생을 달리해야 했고 정부청사 폭발 사고로 온 국민은 불안에 떨어야만 했다. 경찰에 잡힌 범인은 “노르웨이가 이슬람화되고 있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집권당이 이슬람인들의 이민을 적극 옹호했기 때문”이라고 범행 배경을 털어놓았다. 노르웨이의 총기 난사 사건 외에도 전 세계 각국에서 문화충돌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2015년에는 이슬람 극단…
10-19
이란 국적 중학생인 안토니오군이 난민으로 인정됐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오늘, 안토니오군이 법무부 서울출입국 외국인청으로부터 난민 지위를 부여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안토니오군은 7살에 아버지를 따라 우리나라에 온 뒤 9살에 개신교로 개종했다가, 지난해 11월 천주교 세례를 받았습니다 안토니오군은 이슬람교가 국교인 이란으로 돌아가면 배교죄로 중형을 선고받을 수 있어 2016년 난민 신청을 했지만 기각됐습니다. 이후 난민지위재신청을 통해 지난 5일 최종 심사를 받았고, 결국 난민으로 인정됐습니다. 앞서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은 올해 8월 안토니오군을 만나 격려한 데 이어, 이달 초에는 최종 난민 심사릉 앞두고 관계기관의 배려를 요청하는 기도 메시지를 발표했습니다. 이와 함께 학교 친구들…
07-06
우리나라 입국 뒤 난민신청을 했던 시리아인이 이슬람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 조직원을 모집했던 것으로 드러나 ‘난민 위장 테러리스트’ 우려가 현실화됐다.5일 인청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는 A씨(33)를 테러방지법 위반 혐의로 구속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경찰에 의하면 A씨는 지난 2007년 한국에 입국한 뒤 시리아 내전을 앞세워 난민신청을 했다. 인정이 거부된 뒤 인도적 체류허가를 받아 경기도 일대 폐차장 등에서 일하면서 본색을 드러냈다.그는 작년 초부터 최근까지 평택의 한 폐차장에서 근무하면서 동료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IS 제작 추정 홍보영상을 보여주면서 조직원 가입을 권유했다. 경찰은 작년 해외정보기관과의 공조로 첩보를 입수하고 장기수사한 끝에 A씨를 지난달 체포했다.휴대전화 위치정보 추…
목록
 1  2  3  4  5  6  7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