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screenshot-www.4him.or.kr-2017-02-16-14-42-32.png

[이슬람금융] 은행 계좌 없이 현금 거래만 … 지능화·대형화되는 하왈라 시스템

무슬림사랑 2013-02-21 (목) 23:24 5년전 1987


자료화면: http://pds.joinsmsn.com/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0702/htm_2007020607414930003300-001.JPG


하왈라 시스템은 이슬람 전통 금전 거래 방식을 모태로 하고 있지만, 시간이 갈수록 지능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수사 당국의 단속을 피하기 위해 흔적을 전혀 남기지 않는 거래 방식으로 점차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수사 당국 관계자는 “불법적인 환치기 수법으로 활용되는 하왈라를 단속하기 위해서는 은행 계좌 확보가 필수적이다. 하왈라 총책과 하부 업자들이 이용하는 돈을 거둬들이는 데 사용하는 은행 계좌라도 확보하면 전체 조직을 적발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라고 말했다. 아무리 신용 거래라고 하지만 현금 유통의 불편함을 피하기 위해 은행 창구의 계좌를 이용하는 빈틈이 생길 수밖에 없다는 얘기이다.

하지만 하왈라가 법망을 교묘히 피하기 위해 갈수록 현금 거래 위주 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 관련자들의 주장이다. 입출금 의뢰자와 하부 업자, 중간 업자, 총책 등으로 이어지는 하왈라 자금의 흐름 과정에서 은행 계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자신들만의 고유 코드와 비밀번호만을 이용하고 점조직으로 운영되면서 생명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자금 규모의 대형화도 새롭게 나타난 양상이다. 그동안 이주노동자의 임금 전달 수단 정도로 여겨졌던 하왈라 시스템이 일부 중소기업과 대기업 등의 비자금이나 리베이트 전달 경로로 확산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국가 간 불법적인 환치기 수법으로 활용되는 하왈라 시스템은 투명한 방식의 은행 계좌를 이용할 수도 없고, 직접적인 현금 이동도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각국의 하왈라 총책이 장기간 거액의 자금을 은닉하고, 그렇게 해서 대규모 자금이 축적되면 해외 사업이나 페이퍼 컴퍼니(유령회사) 등을 통한 정상적인 투자 형태로 이런 검은돈을 해외로 빼내간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국내 한 대기업 감사실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한 인사는 “하왈라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소액을 쪼개서 보내야 하는데, 굳이 번거로운 작업을 거쳐야 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며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하지만 하왈라 시스템을 적절히 활용할 경우, 자금 경로를 은폐시킬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대부분 인정하는 분위기이다.

국내 5대 대기업 임원과 친분이 있는 한 인사는 “대기업 임원들 사이에서도 공공연히 ‘검은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하왈라와 같은) 환치기 수법을 동원할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를 한다. 특히 기업 오너가 실질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비상장 회사를 통해 자금을 해외로 보낼 때도 흔적이 남지 않는 환치기 수법은 유용한 수단이 된다”고 주장했다.

 세무 당국 관계자도 “하왈라 시스템이 대기업 불법 자금 이동에 활용된다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이다. 거액의 검은 자금을 쪼개서 환치기 방법으로 보내면 그만큼 돈 흐름을 쫓기도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출처: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59877

무슬림사랑 님의 한국 최신글 [더보기]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