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screenshot-www.4him.or.kr-2017-02-16-14-42-32.png

[할랄식품] 서울대 학생들 “할랄은 좋지만 외주화로 기존 메뉴 비싸지고 질 떨어져”

무슬림사랑 2018-05-22 (화) 10:27 29일전 65

지난 14일 오후 1시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건물에 있는 학내 식당. 식사를 하는 30여 명의 사람 중에 하이다스(27·말레이시아)와 지크룰라(26·우즈베키스탄)가 눈에 띄었다. 무슬림인 이들은 이 식당이 지난달부터 새로 도입한 할랄 음식을 먹고 있었다.    
  
식사 중에도 흔쾌히 인터뷰에 응한 하이다스는 “그동안 식단을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이렇게 학교 안에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는 할랄 식당이 생겨 정말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크룰라는 “맛도 있고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아 만족한다”고 말했다.



서울대 감골 식당은 지난달 2일부터 할랄 메뉴를 새롭게 도입했다. 종교적인 이유로 할랄 음식만 먹을 수 있는 무슬림들을 위해서다. 오명석 인류학과 교수가 지난해 교수평의원회 정책연구과제로 발표한 ‘외국인 학생의 대학 내 생활 여건 개선에 관한 연구 보고서’가 큰 영향을 미쳤다.   


  
이 보고서의 조사에 따르면 서울대에서 공부하는 무슬림 학생들의 74.5%가 생활하면서 겪는 가장 힘든 점으로 ‘음식’을 꼽았다. 무슬림 학생 중 아침·점심·저녁 모두를 본인이 요리한 할랄 음식으로 먹는 학생들은 전체의 53.2%였다. 학내에 할랄 음식을 파는 곳이 없었기 때문이다.  



무슬림들은 돼지고기와 술을 먹지 않고, 다른 고기들도 이슬람식 도축을 한 할랄 고기만 먹는다. 이슬람식 도축은 무슬림이 기도한 후 동물의 목젖 부위에 있는 동맥과 정맥, 식도와 기도를 날카로운 칼로 단숨에 베는 방식을 말한다. 소고기·닭고기도 이슬람적 도축 방식을 거치지 않은 경우에는 할랄 음식이 아니다.  

하지만 다수의 한국인 학생들은 바뀐 감골 식당의 운영 방식 때문에 학생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에 다니는 김모(30)씨는 “식당 운영 주체가 외부 업체로 바뀌면서 값은 오르고 음식의 질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떨어졌다. 주위의 대부분의 학생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할랄 식단을 도입하면서 학교 생활협동조합이 운영하던 식당이 외주화됐고, 이 과정에서 할랄이 아닌 기존 메뉴들의 가격이 오르고 음식의 질은 하락했다는 것이다.  
  
감골 식당은 점심에 4500~5000원짜리 할랄 메뉴 1개와 함께 기존처럼 할랄 식단이 아닌 보통 메뉴 2개(3000원, 4000원)를 제공한다. 학생이나 교직원이 아닌 외부인들에겐 1000원씩을 더 받고 있다. 학생들은 이 보통 메뉴 2개의 값이 예전보다 올랐음에도 질과 양이 크게 떨어졌다는 입장이다.  

서울대 온라인 커뮤니티 스누라이프에는 최근 “음식 메뉴를 보러 갔는데 상태가 심각하게 안 좋다. 외주로 바뀌고 나서 식당 하나가 없어진 느낌이다”“가격은 올랐지만, 반찬은 부실하고 형편없어졌다” 등의 불만 글들이 음식 사진과 함께 다수 올라왔다.  
  
이에 대해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학생들이 불만을 갖는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먼저이기 때문에 지금은 언론에 말할 수 있는 내용이 없다”고 했다.
서울대 사회대 학생회는 감골 식당에 불만을 표출하는 학생들의 의견을 모아 학교와 업체 측에 전달하고 대응 방식을 찾기로 했다. 또 앞으로 학내에 외부 업체가 들어올 때 학생들의 동의를 구하는 과정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학생회 “할랄 도입하더라도 외주화하지 말았어야”

사회대 학생회 관계자는 “대학 본부가 학생 복지를 책임질 의무보다 임대료 등의 금전적 이해관계를 우선했기 때문에 생긴 문제다”며 “할랄 식단을 도입한다는 이유로 수익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외부 업체에 운영권을 넘길 필요는 없는 상황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학생들의 의견을 단 한 번도 수렴하지 않은 것에 항의하며 감골 식당 외주화를 학생들과 재논의할 것을 대학 본부에 요구할 것이다”고 말했다.

출처: http://news.joins.com/article/22623836

무슬림사랑 님의 한국 최신글 [더보기]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