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screenshot-www.4him.or.kr-2017-02-16-14-34-01.png

제주 난민 유입으로 돌아본 예멘사태 제주 지역 예멘 난민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상한 가운데 ‘세계 난민의 날’인 20일 유엔난민기구 친선대사인 배우 정우성이 인스타그램에 “난민과 함께해 달라”는 글을 올리자 누리꾼들 사이에선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일부 누리꾼은 “난민 받고 이제 북한까지 떠안아야 하는데 그 돈 다 어디서 나오느냐” “네가 데리고 살아라”라고 공격했다. 약 1000명의 무슬림 난민에 의한 ‘2016년 독일 쾰른 집단 성폭력·강도 사건’ 관련 글을 퍼 나르기도 했다. 이에 “우리도 6·25전쟁 겪고 엄청 지원받았다. 올챙이 시절을 모르느냐”는 반박이 나오는 등 논란이 이어졌다. 법무부 제주출입국·외국인청에 따르면 올 들어 제주 지역에 무사증(무비자)으로 입국한 예멘인은 모두 561명. 이 가운데 549명이…
27일(현지시간) 예멘의 남부 도시 아덴 분부 관문으로 통하는 도로에 후티 반군의 남진을 막기 위한 벽돌과 장애물들이 설치돼 있다. ⓒ AFP=News1수니파 맹주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주도로 약 24시간 이상 진행된 예멘에 대한 공습으로 최소한 39명의 시민들이 숨졌다고 AFP통신이 예멘 보건부를 인용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아파인 후티 반군이 장악한 예멘 보건부의 관리들은 이날 예멘 북부에 위치한 수도 사나의 군사기지에 대한 공습 과정에서 민간인 거주지가 타격을 받아 12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목격자들에 따르면 이날 전투기들은 알사마 군사기지를 겨냥해 공격했다. 이 군사기지는 아흐메드 알리 살레 전 사령관의 명령을 수행하는 부대로 추정된다.살레 전 사령관은 약 30여년간 예멘을 통치하다 쫓겨난 독재자 알…
시아파 반군, 북부 점령… 새 정부 수립 선포 수니파 중심 南예멘은 북부와 분리구역 설치 예멘이 통일 25년 만에 남북으로 재분단될 위기에 놓였다고 아랍권 방송 알자지라가 7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예멘 남부 도시 아덴의 안보위원회는 이날 시아파 반군 '후티'의 군사 쿠데타에 맞서기 위해 아덴 북쪽 외곽 지역에 철조망 등으로 분리 구역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후티는 지난달 수도 사나의 대통령궁을 점령했으며, 6일 중앙정부를 강제 해산하고 새 정부 수립을 선포했다.  7일 예멘 남부 아덴 인근의 항구도시 타즈에서 수니파 주민들이 전날 중앙정부를 강제 해산한 시아파 반군 ‘후티’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날 아랍 6개국으로 구성된 걸프협력회의(GCC)는 “후티가 불법 쿠데타를 일으켜 예멘 민주 정…
미국과 영국은 중동 국가 예멘의 안보 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예멘 주재 자국 대사관 운영을 중단했습니다. 미 국무부와 영국 정부는 예멘 수도 사나에 주재하는 자국 대사관 직원들을 모두 철수시켰다고 밝혔습니다. 프랑스 대사관도 모레(13일) 문을 닫을 예정입니다. 젠 사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성명에서 최근 예멘에서 벌어진 일방적 행동이 정치 전환 과정을 방해했다며, 폭력 사태가 예멘인들과 사나 주재 외교관들을 위협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습니다. 사키 대변인은 그러면서 미국 정부는 평화와 번영, 통합의 예멘을 추구하는 모든 예멘 국민들을 지원하는 일에 확고히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는 또 자국민들에게 예멘으로 여행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현재 예멘에 머물고 있는 경우 서둘러 떠날 것…
불과 석 달 전인 9월11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슬람국가'(IS)를 격퇴하기 위해 시리아 공습을 단행하면서 예멘을 '모범사례'로 언급했다.그는 "우리를 위협하는 테러세력을 제거해 우방을 돕는 전략은 이미 예멘에서 성공적으로 수행돼 왔다"고 말했다.IS 격퇴도 예멘에서 알카에다에 대응했던 방법대로 하면 어려울 게 없다는 자신감을 내보인 셈이다.그러나 미국은 지금 예멘에서 수렁에 점점 빠져들고 있다.대테러 전략의 성공사례라던 예멘에서 지난 석 달새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오바마 대통령의 '스텝'이 꼬인 결정적 원인은 예멘 시아파 반군 후티다.후티는 무력행사 나흘만인 9월21일 예멘 수도 사나를 장악하고 예멘 정국을 좌우하는 최대 세력으로 부상했다. 예멘이 그동안 미국의 통제대로 움직여왔던 건 독재자 …
이슬람 시아파 단체 안사룰라(Ansarullah) 지지자들이 6일(현지 시간) 예멘 사나에서 시리아에 대한 잠재적 공격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Khaled Abdullah ⓒ로이터출처: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45&aid=0002080073
목록
 1  2  3  4  5  6  7  맨끝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