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IM
로그인 회원가입
4HIM
4HIM



screenshot-www.4him.or.kr-2017-02-16-18-17-19.png

[- 알누스라(시리아)] 터키, 시리아 활동 알카에다 지원 의혹 논란

이슬람전문가 2014-01-17 (금) 09:47 5년전 1,932
[터키, 시리아 활동 알카에다 지원 의혹 논란]
2014-01-16 00:27:07 

터키가 시리아 반군으로 활동하는 알카에다를 지원한다는 의혹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터키서 알카에다 고위급 조직원이 체포돼 논란이 일고 있다. 터키 일간지 휴리예트는 15일(현지시간) 검찰의 지시로 경찰과 치안군이 전날 6개 지역에서 벌인 검거 작전으로 28명을 체포했으며 이 가운데 알카에다 조직원 2명이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중동의 알카에다 지도자로 알려진 이브라힘 센과 알카에다 터키 지부의 책임자인 할리스 바얀주크로 알려졌다. 이브라힘 센은 쿠바 관타나모 미군기지 내 수용소에 갇혔다가 2008년 터키로 신병이 인도됐으며 징역 6년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용의자들은 시리아에 전투원을 파병하고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에서 온 알카에다 조직원의 이동을 도와줬으며 알카에다가 시리아에서 활동하도록 금전적 지원과 무기 공급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집권당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이슬람 구호단체 IHH도 이번 검거 작전의 하나로 포함해 정부 차원에서 알카에다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다시 제기됐다. 

현지 언론들은 지난 1일 시리아로 무기를 수송하려다 터키 남부에서 적발된 화물차가 IHH 소속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당시 IHH는 이 화물차와 관련이 없다고 부인했으며 정부는 국가정보기관(MIT) 직원이 함께 탄 이 화물차는 시리아의 투르크멘인에 전달할 인도주의적 구호품이 실려 있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언론들은 정부가 전날 작전 직후에 검거를 담당한 킬리스와 반 경찰서의 테러범죄팀 책임자 2명을 전보 조치하고 수사를 지휘한 검사 8명의 경호원도 즉각 교체했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그러나 뷸렌트 아른츠 부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IHH는 인도주의 목적으로 활동하는 법적 기구"라며 IHH와 알카에다는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반관영 아나돌루뉴스통신도 정부가 시리아의 알카에다를 지원한다는 최근의 주장들은 터키가 급진 조직의 후원자라는 인상을 심어주려는 중상모략이라고 전문가들이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메흐메트 샤힌 박사는 아나돌루통신과 인터뷰에서 "시리아에 알카에다가 활동하는 이유는 터키 때문이 아니라 미국의 '무간섭 정책' 때문"이라며 "서방은 이슬람 정당이 자유선거로 집권하는 것을 막고자 알카에다와 관련됐다고 주장한다"고 말했다. 

터키의 정치경제사회연구재단의 우푸크 울루타스 연구원도 "알카에다는 선거로 집권한 정부를 악마로 만들고 무슬림 국가에서 민주적 절차의 붕괴를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활용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근 집권당과 충돌하는 페툴라 귤렌이 이번 '알카에다 캠페인'을 활용해 자신의 이슬람 운동은 온건하고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총리는 급진적 이슬람주의자로 보이게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야신 악타이 박사는 미국은 터키가 중동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에 불만을 품고 터키 정부가 급진 세력에 군사지원을 한다는 선입견을 심어주려 한다고 말했다. 

아흐메트 다부토울루 외무장관도 지난 10일 아나돌루통신과 인터뷰에서 "터키가 시리아의 테러단체를 지원한다는 인상을 느끼게 하려는 시도들이 있다"며 정부의 알카에다 지원설을 거듭 부인한 바 있다. 

 

(이스탄불=연합뉴스) 김준억 특파원 
퍼온 곳: http://vip.mk.co.kr/news/view/21/21/2039289.html


이슬람전문가 님의 알카에다 최신글 [더보기]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우측의 글자를 입력하세요.
4HIM
4HIM 소개 지역별 이슬람 뉴스 이만석 칼럼 전문가 칼럼  
  Tel : 010-8220-5290   E-mail : foxkr@msn.com